Java Virtual Machine (JVM)과의 인연

Posted 2008. 5. 22. 04:42
저는 JVM에 관련된 글을 종종 쓰는 편입니다. 마소에서 자주 우려먹은 주제 역시 JVM 혹은 자바 내부 구현 쪽이었습니다. 물론 더 이상 JVM 관련 실무를 하지 않으면서 지식의 한계를 느껴서 지금은 프로그래밍 언어로 관심사가 많이 넘어갔습니다.

사실 특례하기 전에는 프로그래밍 언어, 컴퓨터 아키텍처, VM 등에 별로 관심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우연한 기회에 특례로 입사한 회사에서 JVM 관련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드물게 CDC 급(핸드폰에 들어가는 CLDC급 VM과 달리 J2SE 스펙과 동일한 임베디드용 JVM) 소스 코드를 열심히 볼 기회를 가졌습니다.

JVM 하면서 논문 읽는 법을 배웠고, 복잡한 소프트웨어를 작성하는 방법도 배웠고, 시스템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다졌고,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니 JVM 명세와 코드는 지금 제가 개발자로 살아가는 데 막대한 영향을 끼친 것 같습니다.

JVM한 덕분에 작년 초에는 삼성소프트웨어멤버쉽(SSM)에서 자바가상머신을 주제로 이틀 간 강의도 했습니다. 준비 기간에 비해서 강의 시간이 너무 많아서(무려 16시간) 무척 힘들었는데 (제 목소리에 졸았을 학생들에게 죄송) 그래도 매우 가치 있는 경험이었습니다.

지금은 예전에 비해서 무척 다양한 일을 하고 있어서 예전만큼 깊이 있게 논문이나 코드를 들여다보고 있지 못해서 조금 답답한 마음도 있습니다. VM이나 코어에 가까운 일을 업으로 삼는 행복을 느낄 수 있는 곳이 많지 않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고요. (적어도 국내에서는요)

JVM 관련해서 깊이 있게 보시는 분이 계시면 같이 이야기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 블로그는 의견 남겨주시는 분이 거의 없는데, 관심 있으신 분은 적극적으로 의견 좀 남겨주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