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멜레오 프로젝트

Posted 2007. 6. 14. 02:55
한동안 블로그가 뜸했습니다. 회사에서 나름대로 야심찬 프로젝트를 준비하느라 바빠서 블로그에 신경쓸 시간이 없었네요. 사실 블로그라는 게 열심히 할 때는 탄력 받아서 열심히 쓰는데, 한 번 게을러지기 시작하면 관성이 붙더라고요.

그동안은 개인적인 관심사만 블로그에 올렸었는데, 이번에는 간단히 제가 회사에서 하고 있는 일을 소개해 보려 합니다. 저는 현재 (주)노매드커넥션이란 회사에서 일하고 있고, 공식 직함은 CTO이고 실제로는 개발팀장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력으로 개발 중인 프로젝트는 까멜레오(Chameleo)입니다. ‘까멜레오’라는 이름은 카멜레온에서 왔고, 어원을 따졌을 때 레온이 사자라면 레오는 아기 사자를 의미합니다. 작고 귀여운 카멜레온이란 뜻이지요. 까멜레오는 미디어 플랫폼을 지향합니다.

미디어 플랫폼은 꽤나 추상적인 말이라 구체적으로 어떤 제품인지 상상하기 어려울 수도 있는데, 쉽게 말하면 미디어 플레이어나 미디어 편집기 등 동영상과 멀티미디어에 관련된 응용 프로그램을 손쉽게 제작할 수 있는 플랫폼 혹은 런타임입니다. 플래시를 이용해 웹플레이어를 손쉽게 제작할 수 있는 것과 비슷한 개념이지요.

까멜레오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의 주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OpenGL 및 3D 기술을 차용한 UI
2) 동영상 메타데이터 DB와 검색
3) 미디어 위젯

현재 까멜레오 블로그를 보면 플랫폼을 이용해 만든 데모 프로그램을 보실 수 있는데, 일단은 말풍선 위젯이나 점수 매기기 위젯 등 간단한 기능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는, 위젯을 쉽게 제작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완전히 오픈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기술적으로는 현재 90% 이상의 코드가 파이썬으로 작성되어 있고, 위젯 작성도 파이썬 기반이 될 것입니다. 다양한 오픈소스 프로젝트와 표준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기술들에 대해서도 개발을 진행하면서 차츰 소개를 할 생각입니다.

현재 플랫폼의 개발은 어느 정도 진척이 많이 되었고, 더불어 까멜레오 플랫폼을 이용한 데스크탑 동영상 플레이어도 클로즈드 알파단계에서 초기 테스트를 진행 중입니다. 현재 계획으로는 6, 7월 중에 공개 가능한 베타 버전이 나오리라 예상이 됩니다. 앞으로도 관련 소식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까멜레오 프로젝트 페이지를 방문하시면, 초대권 신청하는 란이 있습니다. 이름과 이메일을 남겨 주시면, 베타 버전이 완성될 경우 가장 먼저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