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I 디자인 공부하실 분?

Posted 2007. 9. 15. 10:18

어떤 분야에 종사하는 개발자든 피해갈 수 없는 관문이 있으니 바로 API 디자인입니다. 임베디드 시스템부터 웹 프로그래밍까지 어느 직군에 종사하던 자신의 작성한 소스 코드를 다른 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드려면 어떤 식으로든 API 디자인이 빠질 수 없습니다.

저도 프로그래밍 언어와 더불어 항상 관심을 가지고 보고 있는 쪽이 API 디자인입니다. 특정 도메인 기술과 달리 API 디자인은 상당히 일반적이면서도 잘 하기가 힘듭니다. 일반적으로 상당한 지식과 경험, 운이 따라야만 제대로 된 API가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좋은 API를 어떻게 디자인하고 왜 그렇게 해야 하는지 알고 싶으면 Joshua Bloch의 <How To Design a Good API and Why it Matters> 강연을 꼭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제일 좋아하는 강연 비디오입니다.

개인적으로 API 디자인과 관련된 글은 빠짐없이 찾아읽는 편인데,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실제로 좋은 라이브러리나 프레임워크를 많이 분석하고 왜 이렇게 디자인했는지, 다른 방법은 없었는지 등을 논의해보는 자리가 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API 디자인을 조금 더 공부해보겠다는 욕심이 있으신 분은 같이 공부해 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 블로그에 오시는 분들은 저랑 관심사가 비슷할 것이라는 생각에 스터디 공고를 내봅니다. 4-5명만 모여도 충분히 케이스 스터디가 될 것 같은데 여러분 생각은 어떠신지요?




주중에 바빠서 한 동안 블로그 확인을 못하고 있었습니다. 신청자가 한 명도 없을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리플 달아주셨네요. API 디자인을 어떻게 공부해야 한다는 방법은 없기 때문에 각자 맡은 분야에서 인상 깊게 사용한 라이브러리나 프레임워크를 중심으로 케이스 스터디를 하는 것이 좋다는 게 기본적인 아이디어입니다. 다양한 백그라운드를 가진 분들이 나오시면 더욱 좋겠죠.

일단 첫 모임을 가지고 이야기를 해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첫모임에는 제가 간단히 좋은 API 디자인이란 무엇인가를 주제로 원칙적인 이야기만 간략히 소개하고, 진행 방향에 대해 이야기했으면 합니다. 다만 시간이 언제가 제일 좋을지 모르겠네요. 영어 스터디 모임처럼 일요일 아침 10시에 하면 아무도 안 나오시겠죠? ^^....  생각해보니 참석 의사를 밝히신 분의 연락처를 못 받아서 일단 연락처가 있는 G모사 근무중인 류준호님과 이야기하고 첫모임 시간 및 장소를 잡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여하실 의지가 있으신  분은 댓글에 이메일 주소를 남겨주세요!



첫 모임 장소와 시간을 확정했습니다. 대망의 첫 모임은 9월 18일 화요일 오후 8시 강남 파이낸스 센터(구 스타타워) 22층 구글코리아에서 열립니다. 장소를 제공해주신 프로그래머 류님에게 감사^^.
그리고 9월말부터 참석하실 수 있다는 분들도 괜찮습니다. 첫 모임 다음주가 추석이라서 9월에는 한 번 밖에 모일 수가 없을 듯 싶네요. 첫 모임에서는 모임의 진행 방향을 결정하고 친분을 쌓는 시간을 가졌으면 합니다!

API 디자인 스터디

장소: 서울 파이낸스 센터(구 스타타워 22층) 구글코리아 사무실


시간: 2007년 9월 18일 화요일 오후 8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