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순위?

Posted 2008. 5. 25. 14:25
고감자 님이 HanRSS 구독수를 기반으로 블로그 순위를 뽑으셨네요. 믿기지 않게도 제 블로그가 국내에서 58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일일 방문자 수도 많지 않고 글마다 리플도 거의 없는 (아 무플의 슬픔ㅠ.ㅠ) 제 블로그가 이렇게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다는 사실이 조금 의아합니다.

물론 HanRSS 구독수만 따지면 지금 이 순간 구독하시는 분이 무려 743분이시니 절대 적은 수는 아니지만 고정 독자 수에 비해서 너무 의견이 없어서 항상 의아하게 생각했습니다.

물론 글 내용이 프로그래밍 언어와 컴파일러, 아키텍처 등 특정 분야에 상당히 치우친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도 나름 관심을 가진 분야라 고정 구독하시는 분들일텐데, 대부분의 글에 별 반응이 없어서 사실 아무도 안 읽는 듯한 느낌이 들 정도거든요.

제 스스로가 다른 블로그에 글을 남기거나 의견을 교류하는 데 적극적인 편은 아니라 사실 할 말은 없습니다. 스스로를 블로거라고 생각해 본적도 없고, 내가 글을 쓰는 행위가 블로깅이라고도 생각해 본적도 없긴 하지만, 그래도 활발한 피드백을 받는 블로거 분들을 보면 가끔 부럽긴 합니다.

그리고 보니 간만에 쓴 비기술 글이네요.


업데이트: 많은 분들이 댓글을 남겨주셨네요. 앞으로 더욱 열심히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감사감사.